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Chinese (Traditional)EnglishJapaneseKoreanSpanish
커피에 대한 상식

첫 라떼아트를 만든 데이비드 쇼머와 라떼아트의 발전 과정

목차

    반응형

    라떼아트의 역사와 시작


    라떼아트는 주로 우유거품을 이용하여 에스프레소 음료 표면에 무늬를 만드는 기법입니다. 라떼 아트의 정확한 기원은 불분명하지만 1980년대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라떼 아트가 최초로 알려진 사례는 미국인 바리스타이자 커피숍 소유주인 David Schomer가 만든 것입니다. 

     

    라떼아트는 1990년대와 2000년대 스페셜티 커피 산업이 확장되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라떼 아트 대회가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2003년에 제1회 세계 라떼 아트 챔피언십이 개최되었습니다. 대회는 이후 성장하여 현재 세계대회까지 발전해왔습니다.

     

    오늘날 라떼 아트는 전 세계 스페셜티 카페에서는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바리스타들은 계속해서 한계를 뛰어넘어 점점 더 복잡하고 정교한 디자인을 만들어 왔습니다. 하트와 로제타에서 백조와 장미에 이르기까지 라떼 아트는 바리스타들이 자신의 기술과 창의성을 보여줄 수 있는 수단이 되며 발전해왔습니다. 

     

     

    라떼아트의 창시자 David Schomer(데이비드 쇼머)는 누구인가?

    David Schomer는 미국에서 라떼 아트를 대중화한 것으로 인정받는 미국 커피숍 오너이자 바리스타입니다. 데이비드 쇼머는 1954년 몬타나에서 태어났고 스타벅스의 도시라고도 할 수 있는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성장했습니다. 그는 1970년대에 커피 산업에서 일하기 시작했고 결국 1988년 시애틀에서 Espresso Vivace라는 자신의 커피숍을 열었습니다.

    Espresso Vivace에서 데이비드 쇼머는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과 완벽한 에스프레소를 만들기 위한 헌신으로 유명해졌습니다. 데이비드 쇼머는 1980년대 초에 에스프레소 샷에 우유를 부어 질감이 있는 우유거품을 만드는 기술을 사용하여 라떼 아트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데이비드 쇼머의 초기 라떼 아트 디자인은 하트모양 위주로 상당히 단순했습니다.

    커피와 라떼 아트에 대한 데이비드 쇼머의 열정은 곧 본인의 카페인 Espresso Vivace의 특징이 되었고 커피숍은 커피 애호가들의 많은 사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Schomer는 "Espresso Coffee: Professional Techniques"라는 제목의 커피에 관한 책을 저술했으며, 이 책은 바리스타 중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책이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쇼머는 스페셜티 커피 산업의 선구자로 인정받고 있으며 미국에서 라떼 아트를 대중화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쇼머는 Espresso Vivace를 계속 운영하고 있으며 라떼 아트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유명해졌습니다.

     



     

    라떼 아트의 발전

     

    1990년대 미국에서 라떼아트가 인기를 끌면서 라떼아트를 해주는 카페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고품질 커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바리스타의 창의성도 높아졌고 라떼아트는 더욱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로제타, 튤립, 백조와 같은 모양으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세계 최고의 바리스타들의 실력을 겨루는 라떼아트 대회도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각 나라의 주요 라떼아트 대회의 종류

    월드 라떼아트 챔피언십

     월드 라떼아트 챔피언십은 스페셜티커피협회(SCA)가 주최하는 연례 대회로 라떼아트 세계 최고의 행사로 꼽힙니다. 이 대회는 전 세계 최고의 바리스타들이 최고의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열리는 대회로 전 세계 바리스타 들이 참가하는 최고의 대회라는 데에 의의가 있습니다.


    미국 바리스타 챔피언십(United States Barista Championship)

     미국 바리스타 챔피언십(USBC)은 바리스타의 에스프레소 준비, 우유 준비, 시그니처 드링크 생성, 라떼 아트 기술을 테스트하는 연례 대회입니다. 이 대회는 미국 전역의 바리스타들에게 열려 있으며 성장하는 커피 현장에서 최고의 인재들을 끌어들입니다.


    호주 스페셜티 커피 협회 대회

     호주 스페셜티 커피 협회(ASCA)는 호주 라떼 아트 챔피언십, 호주 바리스타 챔피언십, 호주 브루어스 컵 등 다양한 커피 대회를 주최합니다. 이 대회는 전국 최고의 바리스타를 유치하고 호주 커피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선보입니다.

    캐나다 내셔널 바리스타 챔피언십(Canadian National Barista Championship)

     캐나다 내셔널 바리스타 챔피언십(CNBC)은 바리스타의 기술, 커피 지식, 라떼 아트를 포함한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테스트하는 연례 대회입니다. 이 대회는 캐나다 전역의 바리스타들에게 열려 있으며 최고의 바리스타들이 캐나다 내셔널 바리스타 챔피언 타이틀을 놓고 경쟁하는 내셔널 챔피언십 이벤트입니다.


    World Coffee Events: World Coffee Events(WCE)

    World Latte Art Championship, World Barista Championship, World Coffee Roasting Championship 등 다양한 국제 커피 대회를 관장하는 조직입니다. 이 대회는 전 세계 최고의 바리스타, 로스터 및 기타 커피 전문가를 유치하고 글로벌 커피 산업을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라떼아트 관련 유명인들

     

    히로시 사와다(Hiroshi Sawada)

    히로시 사와다는 라떼 아트 작품으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은 유명한 일본 바리스타입니다. 히로시 사와다는 1980년 일본에서 태어나 18세에 바리스타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히로시 사와다는 빠르게 라떼 아트에 대한 열정을 키웠고 다양한 기술과 디자인을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2008년 히로시 사와다는 도쿄의 시부야 지역에 첫 번째 커피숍인 Streamer Coffee Company를 열었습니다. 이 가게는 고품질 커피와 Sawada의 인상적인 라떼 아트 작품으로 빠르게 유명해졌습니다. 히로시 사와다의 라떼 아트 디자인은 종종 복잡한 패턴, 상세한 초상화, 심지어 3차원의 입체적인 그림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히로시 사와다는 2008년 World Latte Art Championship과 2009년과 2010년 Japan Latte Art Championship을 포함하여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수많은 라떼 아트 대회에서 우승했습니다. 그는 또한 여러 라떼 아트 대회에서 심사위원을 역임하기도 했습니다. 라떼 아트 기술 외에도 히로시 사와다는 혁신적인 커피 제조 기술로도 유명합니다. 그는 스팀 완드를 사용하여 커피의 풍미와 향을 추출하는 "스티머 방식"이라는 독특한 커피 추출 방법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히로시 사와다는 Instagram에서 300,000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히로시 사와다는 Streamer Coffee Company를 계속 운영하고 있으며 도쿄와 뉴욕, 싱가포르에 여러 커피숍을 열었습니다.

    히로시 사와다의 로제타
    히로시 사와다의 로제타

     

    마이클 브리치(Michael Breach): 

     

    마이클 브리치(Michael Breach)는 뉴욕에 기반을 둔 재능 있는 바리스타로 라떼 아트 작품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Breach는 뉴욕의 한 커피숍에서 바리스타로 일하면서 처음으로 라떼 아트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복잡한 디자인을 만드는 데 타고난 재능이 있다는 것을 금방 발견했고 다양한 기술과 스타일을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Breach의 라떼 아트 디자인에는 종종 대중 문화 아이콘과 유명인이 등장하며 Marilyn Monroe, David Bowie, Frida Kahlo와 같은 인물의 멋진 초상화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또한 Game of Thrones 및 Breaking Bad와 같은 인기 TV 쇼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Breach는 2013년 그의 라떼 아트 디자인이 소셜 미디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는 The New York Times를 비롯한 수많은 간행물에 실렸으며 2015년 오스카상을 위한 라떼 아트 제작에 초대받기도 했습니다. Breach는 또한 라떼 아트 강사로 일하면서 야심 찬 바리스타에게 워크숍과 수업을 가르쳤습니다. 그는 여러 라떼 아트 대회에서 심사위원을 역임했으며 커피 관련 브랜드의 대변인을 역임했습니다.


    그의 라떼 아트 기술 외에도 Breach는 재능 있는 일러스트레이터이기도 하며 그의 라떼 아트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몇 권의 그림책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멋진 라떼 아트 창작물을 만들고 있으며 Instagram에서 300,000명 이상의 팔로워와 함께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팔로워를 얻었습니다.

     

    카즈키 야마모토 (Kazuki Yamamoto)

     

    Kazuki Yamamoto는 놀랍도록 상세하고 사실적인 라떼 아트 디자인으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은 재능 있는 일본 바리스타입니다. 야마모토는 1984년 도쿄에서 태어나 어린 나이에 미술에 대한 관심을 키웠습니다. 그는 2010년에 바리스타로 일하기 시작했고 곧 라떼 아트에 대한 열정을 발견했습니다.


    Yamamoto의 라떼 아트 디자인은 복잡함과 디테일에 대한 관심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미키 마우스와 도라에몽과 같은 인기 만화 캐릭터의 놀라운 초상화와 거의 실물과 같은 사실적인 동물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Yamamoto는 종종 복잡한 디자인과 섬세한 질감이 특징인 3차원 라떼 아트 조각으로도 유명합니다.


    Yamamoto는 2012년 그의 라떼 아트 디자인이 소셜 미디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그는 2014년 Latte Art World Championship Open과 2016년 Coffee Fest Latte Art World Championship Open을 포함하여 여러 라떼 아트 대회에서 우승했습니다.


    그의 라떼 아트 기술 외에도 Yamamoto는 숙련된 일러스트레이터이기도 하며 그의 라떼 아트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여러 권의 그림책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또한 시그니처 라떼 아트 펜을 포함하여 자신만의 라떼 아트 도구와 장비를 디자인했습니다.


    Yamamoto는 Instagram에서 400,000명 이상의 팔로워와 함께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팔로워를 얻었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멋진 라떼 아트 창작물을 만들고 있으며 전 세계의 새로운 세대의 바리스타와 커피 애호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메이슨 솔즈베리(Mason Salisbury)

    Mason Salisbury는 유타에 기반을 둔 재능 있는 바리스타로 창의적인 라떼 아트 디자인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Salisbury는 2006년 바리스타로 일하면서 처음으로 라떼 아트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는 독특하고 복잡한 디자인을 만드는 데 타고난 재능이 있음을 빠르게 발견하고 다양한 기술과 스타일을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Salisbury의 라떼 아트 디자인은 종종 복잡한 기하학적 패턴과 디자인뿐만 아니라 로봇과 유니콘과 같은 장난스럽고 기발한 캐릭터를 특징으로 합니다. 그는 또한 Stranger Things 및 Game of Thrones와 같은 인기 TV 쇼에서 영감을 받은 라떼 아트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Salisbury는 2015년 유니콘의 라떼 아트 초상화를 만드는 비디오가 소셜 미디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그는 The New York Times 및 Food & Wine 잡지를 비롯한 수많은 간행물에 실렸습니다.


    그의 라떼 아트 기술 외에도 Salisbury는 재능 있는 사진 작가이기도 하며 그의 기술을 사용하여 라떼 아트 작품을 기록했습니다. 그는 그의 가장 인기 있는 100개 이상의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Coffee Art"라는 제목의 라떼 아트 디자인 책을 출판했습니다. Salisbury는 또한 라떼 아트 강사로 일했으며 야심 찬 바리스타에게 워크숍과 수업을 가르쳤습니다. 그는 여러 라떼 아트 대회에서 심사위원을 역임했으며 커피 관련 브랜드의 대변인을 역임했습니다.


    Salisbury는 계속해서 멋진 라떼 아트 디자인을 만들고 있으며 Instagram에서 60,000명 이상의 팔로워와 함께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팔로워를 얻었습니다. 커피 산업에 대한 그의 공헌은 그를 전 세계의 바리스타와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존경받는 인물로 만들었습니다.

     



    이강빈

    이강빈은 한국에 기반을 둔 재능 있는 바리스타로 놀라울 정도로 섬세하고 복잡한 라떼 아트 디자인으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습니다. 이강빈은 2013년 바리스타로 일하면서 처음 라떼아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독특하고 복잡한 디자인을 만드는 데 타고난 재능이 있음을 금새 발견하고 다양한 기법과 스타일을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강빈의 라떼 아트 디자인은 종종 에펠탑과 콜로세움과 같은 유명한 랜드마크를 포함하여 정교한 풍경과 장면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는 또한 스타워즈와 디즈니 영화의 캐릭터를 포함하여 대중 문화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이강빈은 지난 2017년 모나리자를 라떼 아트로 그린 영상이 SNS에 퍼지면서 널리 알려지게 됐는데 이후 그는 The New York Times와 Vogue를 비롯한 수많은 간행물에 실렸습니다.

     

    이강빈은 2016년 Coffee Fest Latte Art World Championship Open, 2019년 World Latte Art Championship 등 여러 라떼 아트 대회에서 우승했습니다. 또한 라떼 아트 강사로 활동하며 바리스타 지망생들에게 워크숍과 수업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강빈은 계속해서 멋진 라떼 아트 디자인을 만들고 있으며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400,000명이 넘는 등 소셜 미디어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